수원대학교 웹메일

 

 

 

 

 

경영심화 교과과정
 

과목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공통필수과정

경제학1
경제학2
회계학
무역론
데이터분석과 의사결정
조직행동론
전사적자원관리
재무론
E-Business
마케팅관리론
재무제표분석
금융기관론

3
3
3
3
3
3
3
3
3
3
3
3

 

선택심화과정

인적자원관리
전략경영
마케팅조사론
광고론
투자론
위험관리론
경영정보시스템
의사결정론
국제경영
웹경영
전자상거래
국제무역정책
국제통산론
국제비즈니스문화론
국제마케팅
재무회계론
회계감사론
고급회계
회계이론
세무조사론
납세자보호론
조세절차론
창업과세무
법인세
소득세
지방세
원가회계
전산회계
회계정보시스템
관리회계
정부회계
상속 및 증여세론
재산제세론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논  문
6
.
경영심화 교과목 해설
 
  • 경제학1(Economics I)
    경제학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개념과 기본원리를 소개하며, 주로 가계, 기업, 정부 등 경제적 선택에 관한 기초적인 경제이론을 다룬다.
  • 경제학2(Economics Ⅱ)
    전반적인 거시경제를 다루는 분야로 국민경제 전반에 관련된 경제변수와 거시경제현상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고 현실경제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회계학(Accounting)
    다양한 회계현상을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여러 가지 패러다임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회계실무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이 무엇인가 살펴본다. 이를 위해 전체 회계이론의 논리적 체계 및 제 연구방법론에 대해 강의한다.
  • 무역론(Trade theory)
    무역 현상을 분석하는 무역이론 분야와 실제무역을 경영하는 실증분야를 동시에 연구하는 무역학의 입문과정이다.
  • 데이터분석과 의사결정(Data analysis and decision marking)
    데이터분석을 통해 불확실성과 위험이 있는 상황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사고와 접근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조직행동론(Organization Business)
    경영조직에서의 인간문제를 포함한 제반 문제를 규명,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 이론과 실제를 강의한다.
  • 전사적자원관리(ERP)
    기업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기업 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통합정보 시스템의 연구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 재무론(Finance management)
    기업에게 자본을 공급한 주주와 채권자의 가치를 극대화 시키기 위하여, 기업의 수익성과 위험을 조화시키면서 효율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현대기업의 재무적 의사결정, 즉, 기업의 투자결정, 자금조달결정 및 부의 배분결정에 관한 이론 및 기법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 E-Business(E-Business)
    디지털 경제 시대적 변화에 따른 e-Business의 개념, 유형, 구축 방법론, 사례연구를 다룬다.
  • 마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
    기업경영에 있어서 마케팅의 기능, 역할, 전략을 관리적인 측면에서 고찰하고, 마케팅 관리의 제 기법을 습득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 금융기관론(Financial Institutions)
    신용질서를 유지하고 공공정책 목적을 달성함과 아울러 일반 대중에게 금융의 편익을 제공할 수 있게끔 금융기관에 대하여 연구한다.
  • 재무제표분석(Financial Statement Analysis)
    이 과정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기업재무제표를 통하여 기업을 평가하고, 미래의 성과를 예측하게 하고, 자본과 부채의 본질적 가치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함에 있다.
  • 인적 자원 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기업경영에서 인적자원의 확보와 활용과 보전 그리고 인적자원의 보상과 개발을 포함한 인적자원의 관리를 강의한다.
  • 전략 경영(Strategic mangement)
    외부환경에 대한 분석과 대응방안을 체계적으로 모색하는 분야이다. 전략의 수립에 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여 다양한 제반 사례를 중심으로 전략 수립의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 마케팅 조사론(Marketing research)
    기업의 효과적 마케팅활동에 필요한 마케팅 정보를 입수, 분석하기 위하여 과학적 조사방법, 판매 분석, 수요예측 등에 관련된 사항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광고론(Advertising)
    기업의 양대 활동인 투입과 산출간에서 일어나는 제반 마케팅을 더욱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판매 촉진론의 일부로써 광고관리에 대한 이론과 실제의 연구를 심화 시킨다.
  • 투자론(Investment)
    현대 투자이론의 기초적 개념을 소개하고 이의 실용적 활용 방법을 모색한다. 포트폴리오이론, 자본시장이론, 금융공학이론이 소개되고 자본시장의 역할과 기능 그리고 자본시장의 투자형태가 간략하게 논의된다.
  • 위험 관리론(Risk management)
    기업의 위험에 대한 규명과 측정, 대처방안을 이론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써 양적, 질적인 방법론을 습득하고 기존 실패사례를 분석하여 효율적 위험관계체계의 수립을 모색한다.
  •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 system)
    경영활동을 위한 효과적인 의사결정과 전략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기업내외의 정보수집, 저장, 처리 그리고 배분과 관련된 정보기술의 개념과 활용에 대하여 연구한다.
  • 의사 결정론(Decision marking)
    불확실성과 위험이 있는 상황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사고와 접근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주로 의사결정과정의 체계화와 모델링을 통해 최적의 해를 도출하기 위한 질적, 양적인 방법론을 연구한다.
  • 생산관리(Operation management)
    기업경영에 있어서 제품 및 서비스의 산출기능인 생산기능을 이해하고, 생산활동의 능률화 및 합리화를 위한 관리문제를 체계적으로 강의한다.
  • 웹 경영(Web management)
    인터넷으로 인한 기업환경의 변화는 기업경영을 인터넷에 접목하는 새로운 전략이 요망된다. Web을 통한 가지혁신, Website설계, 정보검색, business web분석
  • 전자상거래(Internet marketing)
    기업이나 조직이 인터넷을 비롯한 컴퓨터 통신망을 사용하여 고객, 유통채널, 원료공급자 등을 직접 연결하는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기회를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전자성거래의 전략적 활용을 위해 필요한 사업성 분석, 마케팅에의 응용, 정보보안 등에 대한 과목이다.
  • 재무회계론(Financial Acc)
    회계실체의 재무상태 및 재무상태의 변동을 인식, 측정, 보고하는 회계제도의 기본적 틀과 개념, 이론적 배경 및 회계정보의 가치에 대한 검증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회계규제의 사회적 가치에 대하여 강의한다.
  • 회계감사론(Auditing)
    감사라는 특정회계분야에 있어서 그 개념을 이해시키고 기초적인 응용을 학습한다. 특히 감사의 절차, 감사의 보고서 작성, 감사인의 책임 등에 관한 것이 그 주 내용이다.
  • 고급회계(Advanced Acc)
    기업결합에 관한 회계, 청산회계, 리스회계, 인적기업회계, 본지점회계, 은행회계, 보험회계 등의 특수회계분야를 다룬다.
  • 회계이론(Acc theory)
    회계에 있어서 그 이론적인 배경과 회계의 본질, 원칙, 구조 및 기본 개념의 이해를 통하여 회계현상에 대한 해석과 회계실무의 적응능력을 배양한다.
  • 납세자보호론(Taxpayer Advocacy Theory)
    납세자권리헌장에 의한 납세자 권리를 연구하여 납세자가 과세권자의 합법적 세무간섭과 불법이나 탈법적 세무간섭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론과 실무를 연구한다.
  • 조세절차론(Tax Procedure Theory)
    국세기본법과 국세징수법을 중심으로 각종 조세절차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고 실무를 학습한다.
  • 창업과 세무(Business Foundation and Taxation)
    사업자등록, 창업 관련 각종 조세감면 혜택, 세금계산서 발행, 원천징수, 퇴직금 사외적립, 잉여금 처분 등 창업 및 국세신고와 관련한 조세법 전반에 대하여 연구한다.
  • 법인세(Corporation tax)
    법인의 소득을 과세대상으로 하여 법인에게부과하는 조세의 이해하여 실무의적응능력을 배양한다
  • 소득계(Income tax)
    개인이 얻은 소득에 대하여 부과하는 조세를 이해하여 실무의 적응 능력을 배양한다.
  • 지방세(Local tax)
    지방자치단체가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수요에 충당하기 위하여 주민에게 부과 징수하는 조세를 이해하여 실무의 적응 능력을 배양한다.
  • 원가회계(Cost tax)
    제조업에 있어서 생산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생산물의 가치변동 상태를 회계적인 방법으로 파악하고 그 가치를 계산하는 기법을 이론 및 실무 면에서 습득하도록 한다.
  • 전산회계(Electronic Acc)
    컴퓨터를 활용하여 기업회계기준에 의한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기본원리를 학습한다.
  • 회계정보시스템(Acc information system)
    회계현상을 정보이론화 시키는 회계정보시스템에서는 시스템의 개념, 기술환경,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 시스템 분석 및 설계 등을 소개하고 기존 회계정보시스템 소프트웨어의 활용 및 평가, 시스템의 설계 및 운영에 관한 기본적인 연구결과를 강의한다.
  • 관리회계(Management Acc)
    기업의 내부자인 경영자가 경영계획 및 통제업무를 수행하느데 필요한 회계정보를 마련하고 이것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제 기법을 중심으로 교육한다.
  • 정부회계(Government Acc)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의 회계를 회계원칙에 의거하여 처리되도록 연구한다.
  • 국제무역정책(International Trade policy)
    국제경제학의 미시부분인 국제무역의 이론과 정책을 연구하고 이론이 현실 세계에서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알아봄으로써 무역의 발생이론, 무역정책, 국제통상정책의 결정과적을 연구한다.
  • 국제경영(International management)
    기업의 국제화 과정과 외국시장 진출전략, 국제 재무, 국제 조직관리 등 국제경영 전반에 관해 이로적 체게를 정립하고 사례연구를 한다.
  • 국제통상론(International Commercial Practices)
    무역, 환경, 노동, 정보통신, 기술이전, 투자 등에 관한 국제통상의 이론과 정책, 협상 과정 및 WTO 등 국제통상기구의 구조와 기능에 관하여 연구한다.
  • 국제금융(International finance)
    국제금융의 기초이론과 기법을 연구하되 특히 외한시장, 환율의 결정, 국제수지, 평가절하의 효과, 국제수지 조정정책, 국제통화제도 및 국제금융시장의 구조를 연구한다.
  • 국제비즈니스문화론(Culture of international business)
    각국간 문화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무역상의 문제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고찰해 보고, 실제 사례를 통해서 문화적 이질성 및 등질성이 각국간 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 국제마케팅(International marketing)
    기업의 국제화와 국제마케팅, 국제마케팅 환경 분석, 해외시장 기회분석 해외시장 진입전략과 해외시장에서의 가격정책, 상품정책, 경로정책, 판매촉진정책 등을 연구한다. 
 
 
수원대학교 웹메일